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빈 ꡬ멍 μ±„μš°κΈ°

[OOP][Java] 클래슀 레벨 vs 객체 레벨

좜처

ChatGPT

 

클래슀 레벨 Class Level

클래슀 μžμ²΄μ— κ΄€λ ¨λœ κ°œλ…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클래슀 μ •μ˜μ— ν¬ν•¨λœ 정적(static) μš”μ†Œλ“€μ΄ 클래슀 λ ˆλ²¨μ—μ„œ μž‘λ™ν•œλ‹€.

1. 정적 멀버(static members)

정적 λ³€μˆ˜(static variables)

λͺ¨λ“  객체가 κ³΅μœ ν•˜λŠ” 클래슀의 속성을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 ν΄λž˜μŠ€κ°€ λ‘œλ“œλ  λ•Œ λ©”λͺ¨λ¦¬μ— ν• λ‹Ήλ˜λ©°,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μ’…λ£Œλ  λ•ŒκΉŒμ§€ μœ μ§€λœλ‹€.

정적 λ©”μ„œλ“œ(static methods)

νŠΉμ • 객체 μΈμŠ€ν„΄μŠ€μ™€λŠ” λ…λ¦½μ μœΌλ‘œ ν΄λž˜μŠ€μ—μ„œ 직접 ν˜ΈμΆœν•  수 μžˆλŠ” λ©”μ„œλ“œ

2. 클래슀 μ •μ˜ 및 ν…œν”Œλ¦Ώ μ—­ν• 

  • ν΄λž˜μŠ€λŠ” 객체λ₯Ό μƒ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…œν”Œλ¦Ώ 역할을 ν•˜λ©°, 객체의 ꡬ쑰와 λ™μž‘μ„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
  • ν΄λž˜μŠ€λŠ” λ³€μˆ˜μ™€ λ©”μ„œλ“œλ₯Ό ν¬ν•¨ν•˜μ—¬ 객체가 κ°€μ Έμ•Ό ν•  속성과 행동을 λͺ…μ‹œν•œλ‹€.

3. 곡톡 속성 및 행동 μ •μ˜

  • 클래슀 λ ˆλ²¨μ—μ„œλŠ” μ—¬λŸ¬ 객체가 κ³΅μœ ν•  수 μžˆλŠ” 곡톡 μ†μ„±μ΄λ‚˜ κΈ°λŠ₯을 μ •μ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정적 λ©€λ²„λŠ” νŠΉμ • ν΄λž˜μŠ€μ— μ†ν•œ λͺ¨λ“  μΈμŠ€ν„΄μŠ€κ°€ κ³΅μœ ν•  수 μžˆλŠ” μƒνƒœλ‚˜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데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 

객체 레벨 Object Level

객체 λ ˆλ²¨μ€ 객체 μΈμŠ€ν„΄μŠ€μ™€ κ΄€λ ¨λœ κ°œλ…μ„ μ˜λ―Έν•˜λ©°, 객체가 생성될 λ•Œ ν•΄λ‹Ή 객체의 속성과 λ©”μ„œλ“œκ°€ λ©”λͺ¨λ¦¬μ— ν• λ‹Ήλ˜κ³  μ‹€ν–‰λ©λ‹ˆλ‹€.

1. μΈμŠ€ν„΄μŠ€ 멀버(instance members)

μΈμŠ€ν„΄μŠ€ λ³€μˆ˜(instance variables)

각 객체가 κ³ μœ ν•˜κ²Œ κ°€μ§€λŠ” 속성을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 객체가 생성될 λ•Œλ§ˆλ‹€ μƒˆλ‘­κ²Œ ν• λ‹Ήλ˜μ–΄ 각 객체가 μžμ‹ μ˜ μƒνƒœλ₯Ό μœ μ§€ν•  수 μžˆλ‹€.

μΈμŠ€ν„΄μŠ€ λ©”μ„œλ“œ(instance methods)

νŠΉμ • 객체 μΈμŠ€ν„΄μŠ€μ™€ κ΄€λ ¨λ˜μ–΄ ν˜ΈμΆœν•  수 μžˆλŠ” λ©”μ„œλ“œλ‘œ, 객체의 μƒνƒœλ₯Ό λ³€κ²½ν•˜κ±°λ‚˜ 객체에 νŠΉν™”λœ λ™μž‘μ„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
2. κ°œλ³„ μƒνƒœ 관리

  • 객체 λ ˆλ²¨μ—μ„œλŠ” 각 객체가 μžμ‹ μ˜ μƒνƒœμ™€ 행동을 λ…λ¦½μ μœΌλ‘œ κ΄€λ¦¬ν•œλ‹€.
  • 각 κ°μ²΄λŠ” ν΄λž˜μŠ€μ—μ„œ μ •μ˜λœ ꡬ쑰λ₯Ό 기반으둜 κ³ μœ ν•œ 속성과 λ™μž‘μ„ κ°€μ§ˆ 수 μžˆλ‹€.

3. λ‹€μ–‘ν•œ 객체 생성 및 관리

  • 객체 λ ˆλ²¨μ—μ„œλŠ” 클래슀 ν…œν”Œλ¦Ώμ„ 기반으둜 λ‹€μ–‘ν•œ 객체λ₯Ό μƒμ„±ν•˜μ—¬ 각기 λ‹€λ₯Έ 속성과 행동을 λ‚˜νƒ€λ‚Ό 수 μžˆλ‹€.
  • μ΄λŠ” ν˜„μ‹€ μ„Έκ³„μ˜ 사물을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—μ„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œλ‹€.

 

μš”μ•½

νŠΉμ„± 클래슀 레벨 객체 레벨
적용 λŒ€μƒ 클래슀 자체 κ°œλ³„ 객체
정적 멀버 클래슀 λ‘œλ“œ μ‹œ μƒμ„±λ˜λ©°, λͺ¨λ“  객체가 곡유 객체 μΈμŠ€ν„΄μŠ€ν™” 없이 호좜 κ°€λŠ₯
μΈμŠ€ν„΄μŠ€ 멀버 ν•΄λ‹Ή μ—†μŒ 각 객체에 κ³ μœ ν•˜λ©°, 객체가 생성될 λ•Œλ§ˆλ‹€ μƒˆλ‘œ 할당됨
λ©”λͺ¨λ¦¬ ν• λ‹Ή μ‹œμ  ν΄λž˜μŠ€κ°€ λ‘œλ“œλ  λ•Œ λ©”λͺ¨λ¦¬μ— ν• λ‹Ή 객체가 생성될 λ•Œ λ©”λͺ¨λ¦¬μ— ν• λ‹Ή
μ±…μž„ 클래슀의 ꡬ쑰와 곡톡 κΈ°λŠ₯을 μ •μ˜ κ°œλ³„ 객체의 μƒνƒœ 관리 및 행동
μ˜ˆμ‹œ 정적 λ³€μˆ˜, 정적 λ©”μ„œλ“œ μΈμŠ€ν„΄μŠ€ λ³€μˆ˜, μΈμŠ€ν„΄μŠ€ λ©”μ„œλ“œ

 

κ²°λ‘ 

클래슀 레벨

클래슀 자체의 μ •μ˜μ™€ 곡톡적인 속성 및 행동을 κ΄€λ¦¬ν•œλ‹€. 정적 λ©€λ²„λŠ” 클레슀 λ ˆλ²¨μ—μ„œ 닀뀄지며, 클래슀 μžμ²΄μ™€ κ΄€λ ¨λœ κΈ°λŠ₯을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 

객체 레벨

각 객체 μΈμŠ€ν„΄μŠ€μ˜ κ³ μœ ν•œ μƒνƒœμ™€ 행동을 κ΄€λ¦¬ν•œλ‹€. μΈμŠ€ν„΄μŠ€ λ©€λ²„λŠ” 객체 λ ˆλ²¨μ—μ„œ 닀뀄지며, νŠΉμ • 객체의 μƒνƒœλ₯Ό ν‘œν˜„ν•˜κ³  μ‘°μž‘ν•˜λŠ” 데 μ‚¬μš©λœλ‹€.

 

클래슀 레벨과 객체 λ ˆλ²¨μ€ 각각 λ‹€λ₯Έ μ±…μž„κ³Ό 역할을 가지고, 객체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—μ„œλŠ” λ³΅μž‘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효율적으둜 μ„€κ³„ν•˜κ³  κ΅¬ν˜„ν•˜κ²Œ 도움.

 

 

 

[OOP][Java] 객체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κ³Ό κ΄€λ ¨λœ λ ˆλ²¨λ“€

좜처ChatGPT각 λ ˆλ²¨λ“€κ°μ²΄ 레벨 Object Level클래슀 레벨 Class Levelλ©”μ„œλ“œ 레벨 Method LevelνŒ¨ν‚€μ§€ 레벨 Pacakge Levelλͺ¨λ“ˆ 레벨 Module Level 1. 객체 레벨 Object Level1] κ°œλ…κ°μ²΄ λ ˆλ²¨μ€ κ°œλ³„ 객체 μΈμŠ€ν„΄μŠ€μ˜ 상

lifework-archive-reservoir.tistory.com

 


ChatGPTμ—κ²Œ κΈ€μ˜ 좜처λ₯Ό λ¬Όμ—ˆλ‹€.

클래슀 레벨과 객체 레벨 μ„€λͺ…μ˜ 좜처

1. The Java Language Specification

  • λ‚΄μš©: μžλ°” μ–Έμ–΄ μ‚¬μ–‘μ—μ„œλŠ” ν΄λž˜μŠ€μ™€ 객체의 κ°œλ…, λ³€μˆ˜ 및 λ©”μ„œλ“œμ˜ static 및 μΈμŠ€ν„΄μŠ€ 멀버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클래슀 레벨 λ©€λ²„λŠ” static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 •μ˜λ˜λ©°, ν΄λž˜μŠ€κ°€ λ©”λͺ¨λ¦¬μ— λ‘œλ“œλ  λ•Œ μ΄ˆκΈ°ν™”λ©λ‹ˆλ‹€.
  • μ„€λͺ…:
    • 클래슀 레벨 λ©€λ²„λŠ” 클래슀 μžμ²΄μ— μ†ν•˜λ©°, 클래슀 λ‘œλ”© μ‹œ λ©”λͺ¨λ¦¬μ— ν• λ‹Ήλ©λ‹ˆλ‹€.
    • 객체 레벨 λ©€λ²„λŠ” 각 객체의 μΈμŠ€ν„΄μŠ€μ— μ†ν•˜λ©°, 객체가 생성될 λ•Œλ§ˆλ‹€ κ°œλ³„μ μœΌλ‘œ λ©”λͺ¨λ¦¬μ— ν• λ‹Ήλ©λ‹ˆλ‹€.
  • 링크: The Java Language Specification

2. Effective Java by Joshua Bloch

  • λ‚΄μš©: 이 책은 μžλ°”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˜ λͺ¨λ²” 사둀λ₯Ό μ„€λͺ…ν•˜λ©°, 특히 ν΄λž˜μŠ€μ™€ μΈμŠ€ν„΄μŠ€ λ³€μˆ˜μ˜ μ‚¬μš©λ²•, static ν‚€μ›Œλ“œμ˜ μ μ ˆν•œ μ‚¬μš©μ„ λ‹€λ£Ήλ‹ˆλ‹€.
  • μ„€λͺ…:
    • 클래슀 레벨 λ³€μˆ˜μ™€ λ©”μ„œλ“œλŠ” static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톡해 μ •μ˜λ˜λ©°, μ΄λŠ” 클래슀의 λͺ¨λ“  μΈμŠ€ν„΄μŠ€ 간에 κ³΅μœ λ©λ‹ˆλ‹€.
    • 객체 레벨 λ³€μˆ˜μ™€ λ©”μ„œλ“œλŠ” μΈμŠ€ν„΄μŠ€λ³„λ‘œ κ°œλ³„μ μœΌλ‘œ μ‘΄μž¬ν•˜λ©°, 각 κ°μ²΄λ§ˆλ‹€ 고유의 μƒνƒœλ₯Ό μœ μ§€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링크: Effective Java on Amazon

3. Java: The Complete Reference by Herbert Schildt

  • λ‚΄μš©: Herbert Schildt의 책은 μžλ°”μ˜ κΈ°μ΄ˆλΆ€ν„° κ³ κΈ‰ κ°œλ…κΉŒμ§€ 닀루며, ν΄λž˜μŠ€μ™€ 객체의 차이점, static λ³€μˆ˜μ™€ λ©”μ„œλ“œμ˜ 역할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„€λͺ…:
    • 클래슀 레벨 λ³€μˆ˜μ™€ λ©”μ„œλ“œλŠ” ν΄λž˜μŠ€κ°€ λ©”λͺ¨λ¦¬μ— λ‘œλ“œλ  λ•Œ μ΄ˆκΈ°ν™”λ˜λ©°, 클래슀의 λͺ¨λ“  μΈμŠ€ν„΄μŠ€κ°€ κ³΅ν†΅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ƒνƒœμ™€ λ™μž‘μ„ μ •μ˜ν•©λ‹ˆλ‹€.
    • 객체 레벨 λ³€μˆ˜μ™€ λ©”μ„œλ“œλŠ” μΈμŠ€ν„΄μŠ€κ°€ 생성될 λ•Œ μ΄ˆκΈ°ν™”λ˜λ©°, 각 객체의 κ³ μœ ν•œ μƒνƒœμ™€ λ™μž‘μ„ μ •μ˜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링크: Java: The Complete Reference on Amazon

4. Core Java Volume I - Fundamentals by Cay S. Horstmann, Gary Cornell

  • λ‚΄μš©: 이 책은 μžλ°”μ˜ κΈ°λ³Έ κ°œλ…μ„ μžμ„Ένžˆ μ„€λͺ…ν•˜λ©°, ν΄λž˜μŠ€μ™€ 객체의 관계, λ©”λͺ¨λ¦¬ 관리, 클래슀 및 μΈμŠ€ν„΄μŠ€ 멀버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을 ν¬ν•¨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„€λͺ…:
    • 클래슀 레벨의 λ©€λ²„λŠ” 클래슀의 λͺ¨λ“  μΈμŠ€ν„΄μŠ€μ— 걸쳐 λ™μΌν•˜κ²Œ μœ μ§€λ˜λ©°, 주둜 클래슀 κ°„μ˜ κ³΅ν†΅λœ κΈ°λŠ₯을 κ΅¬ν˜„ν•˜λŠ” 데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    • 객체 레벨의 λ©€λ²„λŠ” 각 객체 μΈμŠ€ν„΄μŠ€μ— λŒ€ν•΄ κ°œλ³„μ μœΌλ‘œ μœ μ§€λ˜λ©°, 객체의 μƒνƒœλ₯Ό ν‘œν˜„ν•˜κ³  μ‘°μž‘ν•˜λŠ” 데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  • 링크: Core Java Volume I - Fundamentals on Amazon

5. Head First Java by Kathy Sierra, Bert Bates

  • λ‚΄μš©: 이 책은 μžλ°”μ˜ κ°œλ…μ„ μ‹œκ°μ μ΄κ³  직관적인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„€λͺ…ν•˜μ—¬ ν΄λž˜μŠ€μ™€ 객체의 차이점을 μ‰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„μ™€μ€λ‹ˆλ‹€.
  • μ„€λͺ…:
    • 클래슀 레벨 λ©€λ²„λŠ” static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©°, λͺ¨λ“  객체가 κ³΅μœ ν•˜λŠ” 곡톡 μƒνƒœ 및 κΈ°λŠ₯을 κ΅¬ν˜„ν•˜λŠ” 데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    • 객체 레벨 λ©€λ²„λŠ” 각 객체의 μƒνƒœμ™€ λ™μž‘μ„ μ •μ˜ν•˜λ©°, 객체 κ°„μ˜ 독립적인 μƒνƒœ μœ μ§€λ₯Ό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링크: Head First Java on Amazon