빈 ꡬ멍 μ±„μš°κΈ°

[Compiler] μ½”λ“œ 패슀(μ½”λ“œ 경둜) +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μ™€ 컴파일러 μ΅œμ ν™”

⭐⭐기둝 2024. 7. 26. 10:38

좜처

ChatGPT


μ½”λ“œ 패슀 의미 

μ½”λ“œ νŒ¨μŠ€λž€

ν”„λ‘œκ·Έλž¨ λ‚΄μ˜ νŠΉμ • μ½”λ“œ 경둜.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싀행이 μ–΄λ–»κ²Œ μ§„ν–‰λ˜λŠ” μ§€λ₯Ό μ„€λͺ…ν•œλ‹€. 

 

μ½”λ“œ νŒ¨μŠ€λŠ” 보톡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κ²½μš°μ— ν˜•μ„±λœλ‹€.

 

1. 쑰건문 

  • 'if', 'else', 'switch' λ“±μ˜ 쑰건문에 따라 λ‹€λ₯Έ μ½”λ“œ κ²½λ‘œκ°€ μ‹€ν–‰λœλ‹€.

2. 반볡문

  • 'for', 'while' λ“±μ˜ λ°˜λ³΅λ¬Έμ—μ„œ 쑰건에 따라 반볡 νšŒμˆ˜μ— 따라 λ‹€μ–‘ν•œ κ²½λ‘œκ°€ ν˜•μ„±λ  수 μžˆλ‹€.

3. ν•¨μˆ˜ 호좜

  • νŠΉμ • ν•¨μˆ˜κ°€ ν˜ΈμΆœλ˜λ©΄μ„œ λ‹€λ₯Έ μ½”λ“œ 경둜둜 싀행이 μ „ν™˜λœλ‹€.

4. μ˜ˆμ™Έ 처리

  • μ˜ˆμ™Έκ°€ λ°œμƒν•˜λ©΄, μ˜ˆμ™Έ 처리 λΈ”λ‘μœΌλ‘œ μ½”λ“œ κ²½λ‘œκ°€ λ³€κ²½λœλ‹€.

 

μ˜ˆμ‹œ μ½”λ“œ

public class 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number = 10;

        // 쑰건문에 λ”°λ₯Έ μ½”λ“œ 패슀
        if (number > 0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Positive number");
        } else if (number < 0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Negative number")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Zero");
        }

        // λ°˜λ³΅λ¬Έμ— λ”°λ₯Έ μ½”λ“œ 패슀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umber; i++) {
            if (i % 2 == 0) {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i + " is even")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i + " is odd")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// ν•¨μˆ˜ ν˜ΈμΆœμ— λ”°λ₯Έ μ½”λ“œ 패슀
        printMessage("Hello, World!");

        // μ˜ˆμ™Έ μ²˜λ¦¬μ— λ”°λ₯Έ μ½”λ“œ 패슀
        try {
            int result = divide(number, 0);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Result: " + result);
        } catch (ArithmeticException e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Cannot divide by zero");
        }
    }

    public static void printMessage(String message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message);
    }

    public static int divide(int a, int b) {
        return a / b;
    }
}

 

μœ„μ˜ μ½”λ“œ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κ°€ μžˆλ‹€.

 

1. 쑰건문 μ½”λ“œ 패슀

 

  • 'number > 0'일 λ•Œμ˜ μ½”λ“œ 패슀
  • 'number < 0'일 λ•Œμ˜ μ½”λ“œ 패슀
  • 'number == 0'일 λ•Œμ˜ μ½”λ“œ 패슀

 

2. 반볡문 μ½”λ“œ 패슀

  • 'for' 루프가 'i = 0'λΆ€ν„° 'i < number'κΉŒμ§€ 반볡되며, 'i'κ°€ 짝수일 λ•Œμ™€ ν™€μˆ˜μΌ λ•Œ 각각 λ‹€λ₯Έ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μ‹€ν–‰ν•œλ‹€.

3. ν•¨μˆ˜ 호좜 μ½”λ“œ 패슀

  • 'printMessage' ν•¨μˆ˜κ°€ 호좜되며, 이둜 인해 λ‹€λ₯Έ μ½”λ“œ 패슀둜 μ „ν™˜λ©λ‹ˆλ‹€.

4. μ˜ˆμ™Έ 처리 μ½”λ“œ 패슀

  • 'divide' λ©”μ„œλ“œκ°€ 0으둜 λ‚˜λˆ„λ € ν•  λ•Œ μ˜ˆμ™Έκ°€ λ°œμƒν•˜μ—¬ 'catch' λΈ”λ‘μ˜ μ½”λ“œ 패슀둜 μ „ν™˜λ©λ‹ˆλ‹€.

 

μ½”λ“œ νŒ¨μŠ€μ™€ 컴파일러 μ΅œμ ν™”

JIT와 AOT μ»΄νŒŒμΌλŸ¬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‹€ν–‰ 쀑 μ„±λŠ₯을 μ΅œμ 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κ³  μ΅œμ ν™”λ₯Ό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 자주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효율적으둜 μ»΄νŒŒμΌν•˜λ©΄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„±λŠ₯을 ν–₯μƒμ‹œν‚¬ 수 μžˆλ‹€.

μ΅œμ ν™” μ˜ˆμ‹œ

1. JIT 컴파일러

μ μ‘ν˜• μ΅œμ ν™”

  • λŸ°νƒ€μž„μ— 자주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μ‹λ³„ν•˜κ³ , μ„±λŠ₯을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œ μ΅œμ ν™”λ₯Ό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루프 λ‚΄μ˜ μ½”λ“œλ₯Ό μΈλΌμΈν•˜κ±°λ‚˜,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λ©”μ„œλ“œ ν˜ΈμΆœμ„ μ œκ±°ν•œλ‹€.

2. AOT 컴파일러

미리 μ΅œμ ν™”

  • 자주 μ‚¬μš©λ  κ°€λŠ₯성이 높은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미리 μ΅œμ ν™”ν•˜μ—¬ λ„€μ΄νŠΈλΈŒ μ½”λ“œλ‘œ λ³€ν™˜ν•œλ‹€. 이둜 인해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초기 μ‹€ν–‰ 속도가 빨라진닀.

 

μ½”λ“œ 패슀 μ΅œμ ν™”μ˜ μ€‘μš”μ„±

1. μ„±λŠ₯ ν–₯상

μ½”λ“œ 패슀λ₯Ό 효율적으둜 μ΅œμ ν™”ν•˜λ©΄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„±λŠ₯이 크게 ν–₯상될 수 μžˆλ‹€. 특히, 자주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λ£¨ν”„λ‚˜ ν•¨μˆ˜λŠ” μ΅œμ ν™”μ˜ μ£Όμš” λŒ€μƒμ΄ λœλ‹€.

2. λ©”λͺ¨λ¦¬ μ‚¬μš© κ°μ†Œ

μ΅œμ ν™”λœ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λŠ”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λ©”λͺ¨λ¦¬ μ‚¬μš©μ„ 쀄여,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λ©”λͺ¨λ¦¬ νš¨μœ¨μ„±μ„ 높인닀.

3. μ „λ ₯ μ†ŒλΉ„ κ°μ†Œ

λͺ¨λ°”일 ν™˜κ²½μ—μ„œλŠ” μ΅œμ ν™”λœ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κ°€ μ „λ ₯ μ†ŒλΉ„λ₯Ό 쀄이고, 배터리 수λͺ…을 μ—°μž₯ν•˜λŠ” 데 κΈ°μ—¬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κ²°λ‘ 

"μ½”λ“œ 패슀"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‹€ν–‰ 흐름을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κ°œλ…μ΄λ©°, JIT와 AOT μ»΄νŒŒμΌλŸ¬κ°€ μ„±λŠ₯ μ΅œμ ν™”λ₯Ό μˆ˜ν–‰ν•  λ•Œ μ£Όμš” κ³ λ € 사항이 λœλ‹€. μ»΄νŒŒμΌλŸ¬λŠ” 자주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μ‹λ³„ν•˜κ³  μ΅œμ ν™”λ₯Ό 수ν–₯ν•˜μ—¬,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„±λŠ₯κ³Ό νš¨μœ¨μ„±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  수 μžˆλ‹€.


ChatGPTμ—κ²Œ 이 κΈ€μ˜ 좜처λ₯Ό λ¬Όμ—ˆλ‹€.

μ½”λ“œ νŒ¨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좜처

  1. "Clean Code: A Handbook of Agile Software Craftsmanship" by Robert C. Martin
    • λ‚΄μš©: 이 책은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°œλ°œμ—μ„œ κΉ¨λ—ν•œ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κ³Ό κ΄€λ ¨λœ λ‚΄μš©μ„ λ‹€λ£Ήλ‹ˆλ‹€.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λŠ” μ½”λ“œμ˜ λ³΅μž‘μ„±μ„ 쀄이고, 가독성을 높이며, μœ μ§€λ³΄μˆ˜μ„±μ„ κ°œμ„ ν•˜λŠ” 방법을 μ„€λͺ…ν•  λ•Œ 자주 μ–ΈκΈ‰λ©λ‹ˆλ‹€.
    • μ„€λͺ…:
      •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λ™μ•ˆ μ½”λ“œμ˜ 흐름을 λ”°λΌκ°€λŠ” κ²½λ‘œμž…λ‹ˆλ‹€.
      •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λ‹¨μˆœν™”ν•˜κ³ 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것이 μ½”λ“œ ν’ˆμ§ˆμ˜ ν•΅μ‹¬μž…λ‹ˆλ‹€.
    • 링크: Clean Code on Amazon
  2. "Code Complete: A Practical Handbook of Software Construction" by Steve McConnell
    • λ‚΄μš©: 이 책은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의 λ‹€μ–‘ν•œ 츑면을 닀루며, 특히 μ½”λ“œ ꡬ쑰와 흐름 μ œμ–΄μ— κ΄€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ν¬ν•¨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λŠ” 효과적인 μ½”λ”© 및 λ””λ²„κΉ…μ˜ μΌλΆ€λ‘œ μ„€λͺ…λ©λ‹ˆλ‹€.
    • μ„€λͺ…:
      •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λ‚΄μ˜ νŠΉμ • λ‘œμ§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경둜이며, λ‹€μ–‘ν•œ 쑰건과 뢄기점에 따라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    • λ³΅μž‘ν•œ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λ‹¨μˆœν™”ν•˜λŠ” 것이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이해λ₯Ό 돕고, 버그λ₯Ό μ€„μ΄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    • 링크: Code Complete on Amazon
  3. "The Pragmatic Programmer: Your Journey To Mastery" by Andrew Hunt and David Thomas
    • λ‚΄μš©: 이 책은 개발자의 생산성과 μ½”λ“œ ν’ˆμ§ˆμ„ 높이기 μœ„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기술과 방법을 μ†Œκ°œν•©λ‹ˆλ‹€. μ½”λ“œ 패슀의 μ΅œμ ν™” 및 관리에 κ΄€ν•œ λ‚΄μš©λ„ ν¬ν•¨λ©λ‹ˆλ‹€.
    • μ„€λͺ…:
      •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λŠ” νŠΉμ • μž…λ ₯κ³Ό 쑰건에 따라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일련의 λͺ…λ Ήμž…λ‹ˆλ‹€.
      • 효율적인 μ½”λ“œ 패슀 κ΄€λ¦¬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„±λŠ₯κ³Ό μœ μ§€λ³΄μˆ˜μ„±μ„ ν–₯μƒ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
    • 링크: The Pragmatic Programmer on Amazon
  4. "Design Patterns: Elements of Reusable Object-Oriented Software" by Erich Gamma, Richard Helm, Ralph Johnson, and John Vlissides
    • λ‚΄μš©: 이 책은 객체지ν–₯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μ„ μ†Œκ°œν•˜λ©°,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μ™€ κ΄€λ ¨λœ ꡬ쑰적 및 행동적 νŒ¨ν„΄μ„ μ„€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
    • μ„€λͺ…:
      • μ½”λ“œ νŒ¨μŠ€λŠ” νŠΉμ •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μ„ μ μš©ν•˜μ—¬ μ½”λ“œμ˜ μž¬μ‚¬μš©μ„±κ³Ό ν™•μž₯성을 κ°œμ„ ν•˜λŠ” 방법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©λ‹ˆλ‹€.
      • νŒ¨ν„΄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λͺ…ν™•ν•˜κ³ 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‰½κ²Œ λ§Œλ“œλŠ” 것이 λͺ©ν‘œμž…λ‹ˆλ‹€.
    • 링크: Design Patterns on Amazon
  5. "Refactoring: Improving the Design of Existing Code" by Martin Fowler
    • λ‚΄μš©: 이 책은 κΈ°μ‘΄ μ½”λ“œμ˜ ꡬ쑰λ₯Ό κ°œμ„ ν•˜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λ¦¬νŒ©ν† λ§ 기법을 μ†Œκ°œν•˜λ©°, μ½”λ“œ 패슀의 λ‹¨μˆœν™”μ™€ μ΅œμ ν™”μ— κ΄€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λ‹€λ£Ήλ‹ˆλ‹€.
    • μ„€λͺ…:
      •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κ³  λ¦¬νŒ©ν† λ§ν•˜μ—¬ μ½”λ“œλ₯Ό 보닀 읽기 μ‰½κ²Œ ν•˜κ³ , 였λ₯˜λ₯Ό μ€„μ΄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      • λ³΅μž‘ν•œ μ½”λ“œ 패슀λ₯Ό λ‹¨μˆœν™”ν•˜λŠ” 방법은 μ½”λ“œμ˜ μœ μ§€λ³΄μˆ˜μ„±κ³Ό ν™•μž₯성을 λ†’μ΄λŠ” 데 κΈ°μ—¬ν•©λ‹ˆλ‹€.
    • 링크: Refactoring on Amazon