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빈 ꡬ멍 μ±„μš°κΈ°

[UML][OOP] UML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

좜처

ChatGPT

Gemini


 

UML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΄λž€

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€ 객체 지ν–₯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ꡬ쑰λ₯Ό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λ„κ΅¬λ‘œ, ν΄λž˜μŠ€μ™€ 클래슀 κ°„μ˜ 관계λ₯Ό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λ„κ΅¬μž…λ‹ˆλ‹€. λ§ˆμΉ˜ 건좕 μ„€κ³„λ„μ²˜λŸΌ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ꡬ쑰λ₯Ό μ„€κ³„ν•˜κ³ 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데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 ν΄λž˜μŠ€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€ μ‹œμŠ€ν…œμ˜ 정적인 ꡬ쑰λ₯Ό 보여주기 λ•Œλ¬Έμ—,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„€κ³„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˜λ©°,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객체 λͺ¨λΈμ„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데 도움을 μ£Όκ³ , κ°œλ°œνŒ€ κ°„μ˜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„ μ›ν™œν•˜κ²Œ ν•˜λŠ” 데 맀우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£Όμš” ꡬ성 μš”μ†Œ

1. 클래슀 (Class)

μ •μ˜

ν΄λž˜μŠ€λŠ” 객체의 청사진 λ˜λŠ” ν…œν”Œλ¦ΏμœΌλ‘œ, 객체의 속성과 λ™μž‘μ„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

ν‘œκΈ°λ²•

ν΄λž˜μŠ€λŠ” μ‚¬κ°ν˜•μœΌλ‘œ ν‘œμ‹œλ˜λ©°, μ„Έ 개의 ꡬ획으둜 λ‚˜λ‰œλ‹€:

  1. 클래슀 이름
  2. 속성(Attributes) : ν΄λž˜μŠ€κ°€ κ°€μ§€λŠ” 데이터 λ˜λŠ” μƒνƒœ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
  3. λ©”μ„œλ“œ(Operations) : ν΄λž˜μŠ€κ°€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λ™μž‘μ΄λ‚˜ κΈ°λŠ₯을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

μ˜ˆμ‹œ

클래슀 μ˜ˆμ‹œ

 

2. 속성 (Attributes)

μ •μ˜

속성은 ν΄λž˜μŠ€κ°€ κ°€μ§€λŠ” 데이터 λ˜λŠ” μƒνƒœ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

ν‘œκΈ°λ²•

속성은 'κ°€μ‹œμ„± μ ‘κ·Όμž(Visibility) 이름: 데이터 νƒ€μž…'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μž‘μ„±λœλ‹€.

κ°€μ‹œμ„± μ ‘κ·ΌμžλŠ” '+'(public), '-'(private), '#'(protected), '~'(package-private)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

 

3. λ©”μ„œλ“œ (Operations)

μ •μ˜

λ©”μ„œλ“œλŠ” ν΄λž˜μŠ€κ°€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λ™μž‘μ΄λ‚˜ κΈ°λŠ₯을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

ν‘œκΈ°λ²•

λ©”μ„œλ“œλŠ” κ°€μ‹œμ„± μ ‘κ·Όμž 이름(λ§€κ°œλ³€μˆ˜): λ°˜ν™˜ νƒ€μž…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μž‘μ„±λœλ‹€.

 

4. 관계 (Relationships)

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—μ„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클래슀 κ°„μ˜ 관계(μ—°κ΄€μ„±)λ₯Ό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.

1. μ—°κ΄€ 관계 Association

μ •μ˜

두 클래슀 κ°„μ˜ 일반적인 연결을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 ν•˜λ‚˜μ˜ ν΄λž˜μŠ€κ°€ λ‹€λ₯Έ 클래슀λ₯Ό μ°Έμ‘°ν•˜λŠ”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ν‘œκΈ°λ²•

μ‹€μ„ μœΌλ‘œ μ—°κ²°λ˜λ©°, 닀쀑성(Multiplicity)을 λ‚˜νƒ€λ‚΄κΈ° μœ„ν•΄ μ„ μ˜ 끝에 μˆ«μžκ°€ 뢙을 수 μžˆλ‹€.

  • 예: 1:1, 1:*, : λ“±

μ˜ˆμ‹œ

μ½”λ“œ μ˜ˆμ‹œ

class Car {
    private String make;
    private String model;
    
    public Car(String make, String model) {
        this.make = make;
        this.model = model;
    }
    
    public String getMake() {
        return make;
    }
    
    public String getModel() {
        return model;
    }
}

class Driver {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private Car car;  // Driver와 Car κ°„μ˜ μ—°κ΄€ 관계
    
    public Driver(String name, Car car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car = car;
    }
    
    public void drive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name + " is driving a " + car.getMake() + " " + car.getModel());
    }
}

 

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˜ˆμ‹œ

μ—°κ΄€ 관계 μ˜ˆμ‹œ

 

2. μΌλ°˜ν™” 관계 Generalization

μ •μ˜

상속 관계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 λΆ€λͺ¨ ν΄λž˜μŠ€μ™€ μžμ‹ 클래슀 κ°„μ˜ 관계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ν‘œκΈ°λ²•

빈 μ‚Όκ°ν˜• ν™”μ‚΄ν‘œλ‘œ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 μ‚Όκ°ν˜•μ΄ λΆ€λͺ¨ 클래슀λ₯Ό 가리킨닀.

μ˜ˆμ‹œ

μ½”λ“œ μ˜ˆμ‹œ

class Person {
    protected String name;
    protected int age;
    
    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age = age;
    }
    
    public String getName() {
        return name;
    }
    
    public int getAge() {
        return age;
    }
}

class Student extends Person {  // StudentλŠ” Person을 μƒμ†λ°›μŒ
    private int studentId;
    
    public Student(String name, int age, int studentId) {
        super(name, age);
        this.studentId = studentId;
    }
    
    public int getStudentId() {
        return studentId;
    }
}

 

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˜ˆμ‹œ

μΌλ°˜ν™” 관계 μ˜ˆμ‹œ

 

3. ꡬ성 관계 Composition 볡합관계 합성관계 포함관계

μ •μ˜

클래슀 κ°„μ˜ κ°•ν•œ μ†Œμœ  관계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 전체(Whole)와 λΆ€λΆ„(Part) κ°„μ˜ 관계λ₯Ό λ‚˜νƒ€λ‚΄λ©°, 뢀뢄이 전체에 μ’…μ†λœλ‹€. 전체가 사라지면 뢀뢄도 사라진닀.

ν‘œκΈ°λ²•

싀선에 μ±„μ›Œμ§„ λ§ˆλ¦„λͺ¨λ‘œ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
μ˜ˆμ‹œ

μ½”λ“œ μ˜ˆμ‹œ

class Room {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
    public Room(String nam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}
    
    public String getName() {
        return name;
    }
}

class House {
    private Room room;  // House와 Room κ°„μ˜ ꡬ성 관계
    
    public House() {
        this.room = new Room("Living Room");
    }
    
    public Room getRoom() {
        return room;
    }
}

 

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˜ˆμ‹œ

ꡬ성 관계/ν•©μ„± 관계 μ˜ˆμ‹œ

 

3. 집합 관계 Aggregation

μ •μ˜

클래슀 κ°„μ˜ λŠμŠ¨ν•œ μ†Œμœ  관계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 뢀뢄이 전체에 μ’…μ†λ˜μ§€ μ•Šκ³  λ…λ¦½μ μœΌλ‘œ μ‘΄μž¬ν•  수 μžˆλ‹€.

ν‘œκΈ°λ²•

싀선에 λΉ„μ–΄ μžˆλŠ” λ§ˆλ¦„λͺ¨λ‘œ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
μ˜ˆμ‹œ

μ½”λ“œ μ˜ˆμ‹œ

class Player {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
    public Player(String nam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}
    
    public String getName() {
        return name;
    }
}

class Team {
    private List<Player> players;  // Teamκ³Ό Player κ°„μ˜ 집합 관계
    
    public Team() {
        this.players = new ArrayList<>();
    }
    
    public void addPlayer(Player player) {
        players.add(player);
    }
    
    public List<Player> getPlayers() {
        return players;
    }
}

 

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˜ˆμ‹œ

집합 관계 μ˜ˆμ‹œ

 

4. 의쑴 관계 Dependency

μ •μ˜

ν•œ ν΄λž˜μŠ€κ°€ λ‹€λ₯Έ 클래슀의 변화에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 관계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 ν•œ ν΄λž˜μŠ€κ°€ λ‹€λ₯Έ 클래슀λ₯Ό μ‚¬μš©ν•  λ•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관계이닀.

ν‘œκΈ°λ²•

점선과 ν™”μ‚΄ν‘œλ‘œ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
μ˜ˆμ‹œ

μ½”λ“œ μ˜ˆμ‹œ

class Engine {
    public void start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Engine started");
    }
}

class Car {
    public void startCar() {
        Engine engine = new Engine();  // Carκ°€ Engine에 μ˜μ‘΄ν•¨
        engine.start();
    }
}

 

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˜ˆμ‹œ

의쑴 관계 μ˜ˆμ‹œ

 

5. 싀체화 관계 Realization

μ •μ˜

싀체화 κ΄€κ³„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™€ 그것을 κ΅¬ν˜„ν•˜λŠ” 클래슀 κ°„μ˜ 관계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Š” ν΄λž˜μŠ€κ°€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  λ©”μ„œλ“œμ˜ μ„œλͺ…을 μ •μ˜ν•˜λ©°, ν΄λž˜μŠ€λŠ” 이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κ΅¬ν˜„ν•¨μœΌλ‘œμ¨ ν•΄λ‹Ή λ©”μ„œλ“œλ₯Ό μ‹€μ œλ‘œ κ΅¬ν˜„ν•œλ‹€.

ν‘œκΈ°λ²•

싀체화 κ΄€κ³„λŠ” 점선과 빈 μ‚Όκ°ν˜• ν™”μ‚΄ν‘œλ‘œ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 ν™”μ‚΄ν‘œλŠ” κ΅¬ν˜„ν•˜λŠ” ν΄λž˜μŠ€μ—μ„œ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‘œ ν–₯ν•œλ‹€.

μ˜ˆμ‹œ

μ½”λ“œ μ˜ˆμ‹œ

interface Movable {
    void move();
}

class Car implements Movable {
    @Override
    public void move() {
        // Car-specific move implementation
    }
}

 

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˜ˆμ‹œ

 

싀체화 관계 μ˜ˆμ‹œ

 

6. κ΅¬ν˜„ 관계 Implementation

μ •μ˜

좔상 ν΄λž˜μŠ€κ°€ μ •μ˜ν•œ 좔상 λ©”μ†Œλ“œλ₯Ό κ΅¬ν˜„ν•˜μ—¬ 좔상 클래슀의 κΈ°λŠ₯을 μ™„μ„±ν•˜λŠ” 클래슀 κ°„μ˜ 관계이닀. μ–΄λ–€ ν΄λž˜μŠ€κ°€ νŠΉμ • 좔상 ν΄λž˜μŠ€κ°€ μ œκ³΅ν•˜λŠ” 뢀뢄적인 κΈ°λŠ₯을 μ™„μ„±ν•˜μ—¬ 전체 κΈ°λŠ₯을 κ΅¬ν˜„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ν‘œν˜„

μ‹€μ„ κ³Ό 빈 μ‚Όκ°ν˜• ν™”μ‚΄ν‘œλ‘œ ν‘œν˜„λ˜λ©°, 이 ν™”μ‚΄ν‘œλŠ” κ΅¬ν˜„λ˜λŠ” 클래슀(μΆ”μƒν΄λž˜μŠ€)둜 ν–₯ν•©λ‹ˆλ‹€.

예제

μ½”λ“œ 예제

abstract class Shape {
    abstract void draw();
}

class Circle extends Shape {
    @Override
    void draw() {
        // Draw a circle
    }
}

 

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예제

κ΅¬ν˜„ 관계 예제

 

 

5.  닀쀑도 (Multiplicity)

μ •μ˜
클래슀 κ°„μ˜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μΈμŠ€ν„΄μŠ€μ˜ 수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

λ‹€μ€‘λ„μ˜ μ£Όμš” κ°œλ…

  1. 단일 (1)
    • 의미: 관계가 μ •ν™•νžˆ ν•˜λ‚˜μ˜ μΈμŠ€ν„΄μŠ€λ₯Ό μš”κ΅¬ν•¨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  • μ˜ˆμ‹œ: ν•œ Person이 μ •ν™•νžˆ ν•˜λ‚˜μ˜ Passportλ₯Ό μ†Œμœ ν•  수 μžˆμ„ λ•Œ, λ‹€μ€‘λ„λŠ” 1둜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  2. 0..1
    • 의미: 관계가 없을 μˆ˜λ„ 있고, ν•˜λ‚˜μ˜ μΈμŠ€ν„΄μŠ€λ§Œ μžˆμ„ μˆ˜λ„ μžˆμŒ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  • μ˜ˆμ‹œ: Employeeκ°€ ν•˜λ‚˜μ˜ ParkingSpot을 κ°€μ§ˆ 수 μžˆμœΌλ‚˜, ν•„μˆ˜λŠ” 아닐 λ•Œ, λ‹€μ€‘λ„λŠ” 0..1둜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  3. 0..*
    • 의미: 관계가 없을 μˆ˜λ„ 있고, μ—¬λŸ¬ 개의 μΈμŠ€ν„΄μŠ€κ°€ μžˆμ„ μˆ˜λ„ μžˆμŒ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  • μ˜ˆμ‹œ: Libraryκ°€ μ—¬λŸ¬ 개의 Book을 κ°€μ§ˆ 수 μžˆμ„ λ•Œ, λ‹€μ€‘λ„λŠ” 0..*둜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  4. 1..*
    • 의미: ν•˜λ‚˜ μ΄μƒμ˜ μΈμŠ€ν„΄μŠ€κ°€ ν•„μš”ν•¨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  • μ˜ˆμ‹œ: Classroom이 μ΅œμ†Œν•œ ν•˜λ‚˜ μ΄μƒμ˜ Studentλ₯Ό κ°€μ§ˆ λ•Œ, λ‹€μ€‘λ„λŠ” 1..*둜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  5. n..m
    • 의미: 관계가 nκ°œμ—μ„œ m개 μ‚¬μ΄μ˜ μΈμŠ€ν„΄μŠ€λ₯Ό μš”κ΅¬ν•¨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  • μ˜ˆμ‹œ: Courseκ°€ 2μ—μ„œ 5λͺ…μ˜ Instructorλ₯Ό κ°€μ§ˆ 수 μžˆμ„ λ•Œ, λ‹€μ€‘λ„λŠ” 2..5둜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
 

UML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—μ„œμ˜ 닀쀑도 ν‘œν˜„

λ‹€μ€‘λ„λŠ” UML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—μ„œ κ΄€κ³„μ„ μ˜ 끝에 ν‘œμ‹œλ˜λ©°,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λ‚˜νƒ€λ‚Ό 수 μžˆλ‹€

  • 1: μ •ν™•νžˆ ν•˜λ‚˜. μƒλž΅ κ°€λŠ₯
  • 0..1: 0 λ˜λŠ” 1
  • 0..*: 0개 이상. '*' λ‘œλ„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  • 1..*: 1개 이상
  • n..m: nκ°œμ—μ„œ m개 사이

 

닀쀑도 μ˜ˆμ‹œ

1 λŒ€ λ‹€ 관계

1 λŒ€ λ‹€ 관계 μ˜ˆμ‹œ

 

  • LibraryλŠ” 1개의 Book을 μ—¬λŸ¬ 개 κ°€μ§ˆ 수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λ‹€μ€‘λ„λŠ” 1κ³Ό *둜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
 

λ‹€ λŒ€ λ‹€ 관계

λ‹€ λŒ€ λ‹€ 관계 μ˜ˆμ‹œ
  • Student와 Course κ°„μ˜ κ΄€κ³„λŠ” λ‹€ λŒ€ 닀이닀. StudentλŠ” μ—¬λŸ¬ 개의 Courseλ₯Ό μˆ˜κ°•ν•  수 있고, CourseλŠ” μ—¬λŸ¬ 개의 Studentκ°€ μˆ˜κ°•ν•  수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λ‹€μ€‘λ„λŠ” *와 *둜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
 

닀쀑도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이유

  •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 •ν™•ν•œ λͺ¨λΈλ§: μ‹œμŠ€ν…œ λ‚΄μ—μ„œ 객체 κ°„μ˜ 관계λ₯Ό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 •μ˜ν•˜κ³  μ œμ•½ 쑰건을 μ„€μ •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였λ₯˜ 방지: 잘λͺ»λœ 객체 μƒμ„±μ΄λ‚˜ μ°Έμ‘°λ₯Ό λ°©μ§€ν•˜μ—¬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•ˆμ •μ„±μ„ 높일 수 μžˆλ‹€.
  • 효율적인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: 닀쀑도λ₯Ό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©΄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객체 생성을 쀄이고 λ©”λͺ¨λ¦¬ μ‚¬μš©λŸ‰μ„ μ΅œμ ν™”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˜ ν™œμš©

  • μ‹œμŠ€ν…œ 섀계: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ꡬ쑰λ₯Ό μ‹œκ°ν™”ν•˜μ—¬ 섀계λ₯Ό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ν•˜κ³ , κ°œλ°œνŒ€ κ°„μ˜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„ μ›ν™œν•˜κ²Œ ν•œλ‹€.
  • μ½”λ“œ 생성: 일뢀 UML λ„κ΅¬λŠ”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„ 기반으둜 μ½”λ“œλ₯Ό μžλ™ 생성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λ¬Έμ„œν™”: μ‹œμŠ€ν…œμ˜ 섀계λ₯Ό λ¬Έμ„œν™”ν•˜μ—¬ μœ μ§€λ³΄μˆ˜λ₯Ό μš©μ΄ν•˜κ²Œ ν•œλ‹€.

 

UML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ž‘μ„± μ‹œ μœ μ˜μ‚¬ν•­

  • 좔상화 μˆ˜μ€€: μ‹œμŠ€ν…œμ˜ 전체적인 ꡬ쑰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높은 μˆ˜μ€€μ˜ 좔상화가 ν•„μš”ν•˜λ©°, μƒμ„Έν•œ κ΅¬ν˜„μ€ ν•˜μœ„ μˆ˜μ€€μ˜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—μ„œ λ‹€λ£¨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  • 일관성: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˜ λͺ¨λ“  μš”μ†ŒλŠ” 일관성을 μœ μ§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κ°„κ²°μ„±: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μ •λ³΄λŠ” μƒλž΅ν•˜κ³ , ν•„μš”ν•œ μ •λ³΄λ§Œ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ν‘œν˜„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
Gemini 좜처

UML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„€λͺ…μ˜ μΆœμ²˜μ— λŒ€ν•œ λ‹΅λ³€

μ£„μ†‘ν•©λ‹ˆλ‹€, 이전에 제곡된 UML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„€λͺ…은 νŠΉμ •ν•œ 좜처 없이 λ‹€μ–‘ν•œ 자료λ₯Ό μ’…ν•©ν•˜μ—¬ μž‘μ„±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UML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€ 널리 μ‚¬μš©λ˜λŠ” ν‘œμ€€ λͺ¨λΈλ§ 기법이기 λ•Œλ¬Έμ—, μ •ν™•ν•œ 정보λ₯Ό μ–»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곡식 λ¬Έμ„œμ™€ μ°Έκ³  자료λ₯Ό ν•¨κ»˜ κ²€ν† 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ChatGPT 좜처

μ œκ°€ μ œκ³΅ν•œ μ„€λͺ…은 객체 지ν–₯ 섀계와 UML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— λŒ€ν•œ 일반적인 지식에 κΈ°λ°˜ν•œ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‚΄μš©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곡학 μ„œμ , UML κ΄€λ ¨ 자료, 그리고 객체 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κ°•μ˜μ—μ„œ κ³΅ν†΅μ μœΌλ‘œ λ‹€λ£¨μ–΄μ§€λŠ” λ‚΄μš©μž…λ‹ˆλ‹€. νŠΉμ • μΆœμ²˜λŠ” μ—†μœΌλ©°, 널리 μ•Œλ €μ§„ 정보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ž‘μ„±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
클래슀 κ΄€κ³„μ˜ ν™”μ‚΄ν‘œ λ°©ν–₯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을, ChatGPT와 Gemini λ‘˜ λ‹€ 잘λͺ» μ•Œλ €μ€€ 뢀뢄이 μžˆμ—ˆλ‹€. ν•΄λ‹Ή 뢀뢄에 λŒ€ν•΄ κ·Έμ§€κΉ½κΉ½μ΄κ°™μ•„μ„œ μ§ˆλ¬Έν–ˆλ”λ‹ˆ 고친 닡변을 내놓고 λ‚΄κ°€ μ˜€ν•΄ν–ˆ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 πŸ™ƒπŸ™Šκ·Έλž˜ λ‚΄κ°€ μ°Έμ„κ²Œ. 인곡지λŠ₯ μ’€ μ΄μš©ν•΄μ„œ 곡뢀 μ’€ μˆ˜μ›”ν•˜κ²Œ ν•˜λ €κ³  ν–ˆλ”λ‹ˆ μ‰¬μš΄κ²Œ μ—†λ‹€.

 

AI와 꼬리 μ§ˆλ¬Έμ„ ν•˜λ©° λŒ€ν™”ν•˜λ‹€ 보면 제자리λ₯Ό 맴돌고 μžˆλ‹€λŠ” λŠλ‚Œμ΄λ“ λ‹€. λ‚΄κ°€ 더 μ•Œκ³  싢은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˜λŠ”λ°, AIκ°€ λŒ€λ‹΅ν•΄μ£ΌλŠ” μ²™ ν•˜λ©° λ‹€μ‹œ μ›λž˜ 자리둜 λŒμ•„μ˜€λ©° 같은 말을 λ°˜λ³΅ν•œλ‹€. πŸ™ŠπŸ™ˆβ˜ΉοΈ μ˜€λŠ˜μ€ μ’€ νž˜λ“œλ„€.